안녕하세요. 빅톨입니다. 11월부터 3월이 제철인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하죠^^ 제철을 맞은 굴은 아주 통통하게 살이 올라 넘넘 먹음직스럽죠~ 석화구이, 석화찜, 생굴, 굴무침, 굴튀김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제철 굴 많이들 챙겨 드시고 계신가요?

알토란 임성근 쉐프님이 알려주신 초간단 굴솥밥!! 솥밥 하면 왠지 바닥을 태울 것 같고, 하기도 전에 두려워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임성근님의 꿀팁으로 실패하지 않고 쉽게 굴솥밥 20분만에 만드는법 알려드릴게요~

그럼 굴밥 만드는법 시작해 볼게요~^^

💡
굴솥밥/굴밥

쌀 2컵, 물 2컵, 채썬 무 100g, 굴 2컵, 참기름 1큰술, 굵은 소금 2큰술, 물 4컵

무 100g을 채 썰어주세요.

​쌀 2컵을 40분 불려줍니다. 불린 쌀 2컵을 뚝배기에 넣어주세요. 저는 무쇠냄비를 사용했어요. 쌀과 동일하게 물 2컵을 부어줍니다. 무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불린쌀:물=1:1 비율로 넣어줍니다.

그 위에 채 썬 무를 올려주세요. 이제 센불로 물이 자작하기 줄어들때까지 끓여줍니다. 이 때 뚜껑은 열고 끓여주는 게 포인트!

굴 세척법/굴손질법

볼에 굵은 소금 2큰술을 넣어줍니다. 물4컵 부어주세요.

소금물에 굴을 가볍게 헹궈주세요. 굴을 소금물에 헹궈야 굴비린맛이 제거된답니다. 게다가 굴의 불순물이나 껍데기까지도 제거할 수 있어요. 세척한 굴은 물에 한 번 헹궈주고 체에 걸러 물기를 빼줍니다.

이제 굴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굴 손질 할 때 이렇게 참기름에 버무려주면 참기름의 고소한 향이 굴의 잡내를 잡아준다고 해요.

물이 자작해지면 굴을 넣어주세요. 굴을 처음부터 넣고 오래 끓이게 되면 굴이 질겨져요. 탱글탱글한 식감을 맛볼 수가 없답니다.

꼭 중간에 넣어주셔요.

​뚜껑을 닫고 약 불로 줄여 10~15분 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뜸이 든 후 뚜껑을 열어보니 굴이 정말 탱글탱글한 식감 그대로네요. 굴솥밥, 굴밥 만드는법 정말 쉽죠?

양념장에 비벼드시면 더 맛있게 영양가득한 굴밥 요리 한그릇 드실 수 있답니다.


굴솥밥/굴밥 만드는법 정리합니다.

1.40분 불린 쌀 2컵과 물 2컵을 뚝배기에 넣는다.

2.채 썬 무 100g을 올려준다.

3.센 불에 뚜껑을 열고 국물이 바글바글 끓으면서 자작해질때까지 끓여준다.

4.굴은 소금물에 세척한 뒤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5.국물이 자작해지면 손질한 굴을 넣고 약불로 줄여 10~15분 정도 뜸을 들인다.

겨울철 제철 해물이라 통통하게 살이 올라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굴, 간단하게 굴솥밥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