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부부는 일식을 참 좋아해요. 일식을 먹으러가면 항상 에피타이저로 차완무시가 나와요. 푸딩같이 부드러워서 입에서 살살 녹아 없어지는 그 계란찜 말이에요. 남편이 매일 이렇게 아침에도 먹고 싶다며..
연두부나 계란찜같이 부드러운 식감은 아침에 가볍게 먹기 좋은 듯 해요.
퍽퍽한 일반계란찜 만들기나 부드러운 일본식 계란찜이나 일반계란찜은 불에 직접 가열해주고, 일본식계란찜은 찜기에 넣고 쪄주는 차이인데 식감은 정말 정반대랍니다.
아직 입안이 예민한 아이들에게도 차완무시처럼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더 좋아하더라고요. 꼭 그릭요거트 먹는 맛이라나?ㅋㅋ 그래~ 맞네 맞아~
그럼 부드러운 푸딩계란찜 만드는법 시작해 볼게요^^
일본식 계란찜, 차완무시
푸딩 계란찜
준비재료
계란 1개
다시마육수150ml
맛간장 또는 쯔유 1/2큰술
맛술 1/2큰술
다시마 육수팩 1개를 물에 담궈 육수를 우려내요. 집에서 직접 육수를 만들면 좋겠지만 바쁠 땐 시판 육수팩을 사용하면 참 편하죠. 가쓰오부시를 물에 담궈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셔도 되는데 가시오브시의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다시마우린 육수가 좋더라고요~
계란 1개를 풀어주세요.
계란 1개는 약 50g이에요.
우려낸 육수를 150g 부어주세요.
계란과 육수의 비율을 1:3정도로 넣어주시면 돼요.
계란의 양이 많으면 계란찜의 부드러움이 덜 하거든요.
육수의 양이 많아야 부드러워요.
비린내를 잡기 위해 맛간장 1/2큰술, 맛술 1/2큰술을 넣고 잘 풀어주세요.
계란물을 체에 한 번 걸러줍니다. 체에 걸러주면 알끈이 제거되어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 수 있어요.
이제 계란물을 적당히 그릇에 담아주고, 거품이 있다면 숟가락으로 제거해 주세요. 그래야 표면이 매끄러운 계란찜이 됩니다.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그릇의 윗부분에 랩을 씌우거나 호일로 감싸주세요.
찜통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면 찜기위에 계란찜 그릇을 올려주세요.
약불로 10분간 가열해 주시면 돼요.
일본식 계란찜에 새우를 고명으로 올려주려고요.
끓는물에 새우를 넣고 20초 정도 데쳐줍니다.
고명으로 올릴 대파와 홍고추도 아주 얇게 썰어주세요.
팽이버섯도 준비했어요.
랩을 살짝 벗겨서 새우와 대파를 넣고 다시 랩을 덮어 2분간 가열해주면 중탕계란찜 완성이에요.
계란과 육수의 비율 1:3 비율이라 속이 안 익었나 싶을정도로 엄~~청 부드러워요. 너무 부드러운 식감이 별루라면 계란:육수=1:2로 해 주셔도 될 것 같아요.
방법만 알면 엄청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여러들도 부드러운 일본식 계란찜 만들어 보세요^^
댓글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