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유할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서 돈벌기 입니다. 물론 그게 꼭 블로그 일 필요는 없어요. 광고를 연동할 수 있다면 말이죠. 하지만 블로그가 가장 편한 툴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다음) 위주로 설명을 드려 볼께요. 그리고 워드프레스도 조금 설명을 드리지요.

국내 네이버 다음 모두 블로그를 서비스 하고 있고 과거에 비해 블로거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해 드려보죠

블로그 서비스 간략 평

네이버: 네이버는 블로그, 포스트등 다양하죠. 인플루언서 홈과 연계되어 있어 네이버 생태계 안에서 콘텐츠를 통해서 수익화를 할 수 있도록 열어 두었습니다. 애드포스트라는 서비스로 블로그에 광고 인벤토리를 만들어 두고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브랜드 컨넥트를 만들어서 블로거와 브랜드를 매칭해서 리뷰 콘텐츠를 만드는 서비스도 선보였어요. 과거에 비해 블로거가 네이버 생태계에서 콘텐츠를 통한 수익 활동을 강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카카오: 티스토리를 꾸준하게 업데이트 해주고 있고, 네이버와 함께 호스팅등 추가비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참 편리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나, 데이블, 텐핑이라는 광고 솔루션 회사들과 연동되어 있어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면 수익화도 쉽게 가능합니다. 콘텐츠가 괜찮으면 간간히 카카오나 다음에 소개가 됩니다. 비교적 큰 트래픽을 만들 수 있죠.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더 순수(?)하게 콘텐츠를 통해 트래픽을 만들어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쉐어하우스의 티스토리 미러사이트는 운영1년이 채 안되어 100만 정도 방문자가 생겼습니다.

워드프레스: 제가 운영하는 쉐어하우스는 워드프레스 기반입니다. 블로그를 넘어서서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제한이 없는 대신 개발을 하거나 디자인을 하거나 신경 쓸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콘텐츠 수익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를 생각한다면 고려해 볼만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며 카카오나 티스토리를 함께 운영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구요. 보완적으로 글을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곳들이 플랫폼들이 많기 때문에 함께 운영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
툴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선 나중에 개별적으로 다뤄 볼께요! 더 궁금하신 툴부터 다뤄 드릴께요 

툴을 고려하기에 앞서 어떤 콘텐츠를 통해 수익화 할까 고민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에 올려둔 콘텐츠를 통해서 돈을 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것 보다는 온라인 공간에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콘텐츠의 도달을 높이고 구독자나 온라인 팔로워들과 관계를 맺어 가는 활동이라고 보면 됩니다.

특히 네이버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이웃추가 활동, 타인의 블로그 방문등의 활동을 빈번하게 해줘야 합니다. 그거 자체가 블로그 활동이라 보면 될 것 같고, 특히 부지런한 사람들에게 잘 맞는 곳 같아요.

내가 인싸 or MBTI - E ?

인싸들을 위해 추천하는 블로그 툴은 네이버 블로그 입니다. 나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하고 개인 브랜딩을 가미 하며 네이버의 다른 블로거들 및 유저들과 교류하며 블로거를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리뷰나, 맛집정보,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들이 잘 어울립니다.

-> 커뮤니티 활동을 병행하며 트래픽을 높이는 방식

내가 아싸 or MBTI - I ?

아싸들을 위해 추천하는 블로그 툴은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꼭 누군가와의 교류가 필요하진 않지만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감각을 키워야 하긴합니다. 카카오에서 제공 되는 카카오 스토리나 카카오뷰등을 함께 키워가며 콘텐츠가 더 많은 루트로 확산 될 수 있도록 하는 채널 전략이 필요합니다. 외에도 페이스북등의 페이지도 육성을 함께 하며 더 많은 큐레이션 통로를 넗힐 수록 큰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비교하자면 네이버 처럼 교류등은 상대적으로 덜 필요한 것 같아요. 대신 카테고리를 만들어가며 깊게 카테고리 전문가가 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정보를 큐레이션해서 트래픽을 높이는 방식

포털이나 플랫폼이 다양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전문화 되는 것이 맞습니다. 제가 다년간 유튜브와 채널을 운영하면서 경험해 보니 분야별로 주제별로 콘텐츠를 만들고 브랜딩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다루게 되면 포털이라는 플랫폼에서 주목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다음 글을 또 준비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