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레시피 서비스 '쿡패드'에서는 매년 쿡패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식품 트렌드 예측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어요. 해당 데이터는 월간 페이지뷰 4천만명의 검색 키워드와 접속 동향, SNS 계정을 분석해 2023년을 상징하는 요리 및 재료 트렌드를 강조하고 2024년 식품 트렌드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01. 파리 스타일 오니기리
2024 파리 올림픽과 일본음식의 만남
2024년에는 파리에서 하계올림픽이 열릴 예정이에요. 프랑스에서 영감을 받은 오니기리(Onigiri)가 일본에서 히트할 가능성이 있어요.
프랑스 파리에는 전문점이나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오니기리(주먹밥)가 있는데, 연어와 참치 마요네즈 같은 전통적인 일본식 맛은 물론, 토마토와 올리브, 연어와 크림치즈 등 프랑스풍 재료를 넣은 오니기리, 그리고 더. 파리풍의 오니기리는 역수입을 통해 일본에서도 인기를 끌 가능성이 있어요. 파리는 올림픽을 개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 문화를 제공하여 음식 트렌드를 탐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스팟이에요.
02. 단맛 옥수수
옥수수의 단맛에 중독
달콤한 품종 혁명은 고구마 붐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고구마 열풍처럼 단맛과 당도가 높은 품종 개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케이크, 라떼 등 옥수수를 베이스로 한 과자가 이미 인기를 끌고 있어 일본에서도 옥수수 달콤한 트렌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요.
옛날 야채가 품종의 다양화에 의해 폭발적인 붐을 만든 사례가 있어요. 고구마는 촉촉한 식감과 단맛이 다른 품종이 잇달아 등장하고 최근에는 음식과 단맛의 차트 등도 야채 매장에서 볼 수 있게 되었어요.
고구마는 이후 디저트 재료로 주목받아서 편의점 디저트와 커피 체인 음료 메뉴에 고구마를 사용한 제품이 다수 등장했어요.
한국은 일본보다 옥수수를 많이 활용하는 나라인데 옥수수 시즌이 오면 길거리에서 찐 옥수수를 판매하거나 시즌이 아닌 계절에도 군옥수수를 팔고 있어요. 버터나 설탕 마요네즈를 섞은 소스로 삶은 옥수수 표면을 캐러멜라이즈해 분말 치즈를 뿌린 마약옥수수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당도가 높은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제품들을 편의점 매대를 가득 채우고 있어요.
03. 흑백과자
한국 트렌드의 유행
일본 도쿄 신오쿠보 뿐만아니라 한국음식과 한국여행을 즐기는 일본 10대를 만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한국의 트렌디한 과자는 일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달콤한 간식은 기존의 따뜻하고 매력적인 외관에서 벗어나 흑백 테마의 활용이 화제가 되고 있어요. 한국의 트렌디한 흑백 과자 카페에는 2D 케이크 외에도 블랙 코코아, 대나무 숯가루, 검은 깨 등의 품목이 있어요.
04. 공예차
크래프트 홍차 등장
수제 차 트렌드의 잠재력이 2024년에는 터질 조짐이 보이고 있어요. 애프터눈 티를 즐기는 '눈액티비티' 등의 트렌드와 밀크티를 활용한 타피오카 음료 붐 등으로 인해 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최근에는 일본산 찻잎으로 만든 '일본홍차' 가 주목을 받아 병음료로도 상품화되고 있어요. 현재는 일본차로 분류되어 있지만, 향후에는 차 생산이 원산지별로 전문화되면서 지역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맥주나 콜라처럼 '크래프트 홍차'가 등장할 가능성이 있어요.
05 아시아 오카유(죽)
죽을 소비하는 방식의 변화
회복기 식품에서 모든 연령대를 위한 건강한 선택으로 죽은 일본과 중국, 대만, 한국 등 주변 국가에서 오랫동안 주식이었어요. 최근 일본에서는 다양한 국제적인 쌀죽을 제공하는 식당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 죽은 풍성하고 풍미 가득한 재료로 유명해요.
2023년 8월에는 전자레인지 조리용 컵죽이 출시되었어요. 한때 주로 아픈 몸의 회복기와 관련되었던 것이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을 위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식사 옵션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단지 아픈 사람들을 위한 것에서 젊은 세대와 그 이상 사이에서 대중적인 선택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해요.
일본의 죽은 쌀을 물로 끓여 만들어지는 심플한 것이 주류이지만 시판에서 팔리고 있는 레토르트 죽의 라인업을 보면, 재료는 매화나 계란과 같은 단품이 많아요. 소화가 좋은 요리로, 감기나 복통 등 컨디션이 나쁠 때의 요양식이라고 하는 이미지를 가지는 분도 많을 거에요.
한편 최근 전문점도 늘고 있는 중국에서 태어난 중화죽은 닭유리를 바탕으로 고기와 해산물을 더해 끓이고 많은 재료에 먹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양념으로, 일본의 요양식의 이미지와는 다른 메뉴라는 인상이에요. 최근 일본에서는 대만, 한국 등의 죽 가게도 등장하고 있어요.
06. 영국식 스콘
홍차의 인기 열풍에 관심 높아져
최근, 영국식의 애프터눈 티를 즐기는 활동, 이른바 「눈활」이 유행하고 있어요.
붐의 영향으로 홍차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홍차와 함께 곁들이는 스콘에도 관심이 집중되어「데메라라 베이커리」 「로다스」 「굿디 포유 롯폰기」 등, 스콘의 전문점이 등장. 영국식의 스콘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어요.
홍차의 동행 「스콘」도 전문점이 등장해, 백화점 지하에서 행렬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인기에. 2022~2023년에는 백화점에서 스콘을 피처한 영국 행사전도 개최될 정도였어요. 쿡 패드에서도 약 1만 3000개의 레시피가 등록되어 있고, 쿡 패드 뉴스에서는 핫 케이크 믹스로 만드는, 15 분에 만들어 먹을 수있는 등 만들기 쉽고 고안된 레시피가 인기에요.
07. 굴랍자문
인도 도넛 붐
굴랍 자문(Gulab Jamun)은 밀가루나 우유 반죽으로 만든 인도 과자로, 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것으로 여겨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한 단맛으로 유명한 카다몬 맛 시럽을 튀겨서 담근 것이에요. 인도의 흔한 디저트로 Cookpad India에는 약 1,100개의 레시피가 게시되어 있어요. 2023년의 매우 달콤한 중동 디저트 "바클라바"의 추세에 따라 2024년에는 Gulab Jamun 열풍이 나타날 수 있어요. 2024년에도 외국 태생의 달콤한 스위트가 유행할수도 있어요. 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과자는? 라고 조사해 보면, 인도의 「Gulab Jamun」이라고 하는 과자가 「세계 제일 달콤한 과자」라고 부르고 있어요.
인도의 메이저 과자인 굴랍자문은 밀가루와 우유를 사용한 둥근 도넛을 달콤한 시럽에 담그고 카르다몬과 로즈워터로 향기로운 과자에요. 인도에서는 매우 주요한 과자로 사랑받고 있어요.
지금까지 일본의 최대 레시피 사이트 쿡패드에서 소개한 2024년 일본에서 유행할 식품 트렌드 TOP7 을 살펴봤어요.
일본은 한국 디저트 트렌드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우리나라에도 일본 주류와 음식점의 유행하는 걸 볼 수 있어요. 드라마와 음악을 뿐만아니라 먹는 것의 열풍이 국경을 넘어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2024년 한국에서 유행할 식품 트렌드는 어떤 것이 될까요?
댓글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