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지이즈백입니다. 저희는 한 달 살기로 세계여행 중인 40대 부부입니다. 저희가 480일째 여행을 하면서제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는 이상한 에어비앤비 숙소에 걸려서 시작부터 여행이 엉망이 되는 경우였습니다. 바퀴벌레가 나오는 숙소에서 꾹 참으며 한 달을 버텨본 적도 있었고 침구를 빨아놓지 않아서 침대에서 말도 안 되는 냄새가 나는데 깨끗하게 세탁한 거라고 우기는 호스트도 있었으며 천장에서 비가 새는데 남는 방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쫓겨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절대로 정답이 없고 저희 또한 앞으로 어떤 이상한 숙소에 걸릴지 모르지만 저희가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한 달 살기를 꿈꾸시는 많은 분들이 꼭 좋은 숙소를 찾으셔서 행복한 여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집보다 좋은 집주인을 찾아야 한다
좋은 숙소를 찾는다기보다 좋은 숙소는 아무리 찾으려고 해봤자 사진으로는 어차피 알 수도 없을 뿐더러 리뷰는 정말 싹 다 읽어도 리뷰가 뭐 조작을 하는 건지 좋은 에어비앤비 숙소를 갔을 때는 항상 그 호스트, 주인분이 너무 괜찮은 사람들이셨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보기에 좋은 숙소가 아니라 좋은 사람이, 좋은 집주인이 관리하고 있는 숙소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집주인 찾는 방법
- 응답이 빠른지
- 집 주소 받기
- 건물의 리뷰 확인
- 다양한 질문등을 통해서 (증거자료도 확보)
- 소유한 집 갯수
- 관리자 보다 집주인인지
- 가까이 사는지
에어비앤비 숙소를 선택할 때 집주인과의 대화가 중요하며, 대답이 빨리 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주인에게 집 주소를 요청하여 구글 지도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 근처의 분위기와 주변 시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숙소를 많이 관리하는 호스트보다 소수의 숙소를 관리하는 호스트가 더 좋은 숙소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집의 평점도 확인해야 하며, 숙소가 큰 건물일 경우 건물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의 관리 상태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한 에어비앤비 숙소 대처법
숙소를 아무리 열심히 구해도 결국에는 이상한 숙소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엄청 스트레스를 받고 환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미 이제 꼬여버린 일정 그리고 새로 급하게 숙소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여행이 망가져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불받는 금액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에어비앤비는 한 달 할인, 주간 할인 이런 할인을 받고 예약을 하게 되는데 환불받을 때는 저희가 머문 금액을 제할 때 할인받지 않은 금액으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에 할인을 많이 받고 투숙을 오래 하다가 환불하게 되면 내가 돈을 받고 나오는 게 아니라 오히려 돈을 내고 나와야 되는 기적의 계산법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숙소 환불 요청시 주의점
숙소를 선택해도 결국에는 이상한 숙소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에어비앤비 공식 메신저를 사용하여 대화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와 이를 대비해 증거를 최대한 많이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불을 요청할 때도 적절한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호스트가 미안하다 환불해주겠다고 해도 그게 확정이 난 게 아니기 때문에 환불해주겠다는 말에 너무 기뻐하거나 마음을 놓으면 안 되고,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와 주인이 합의를 해서 얼마가 환불되는지 확정이 나야 환불 절차가 끝납니다.
호스트가 환불을 해 줄 테니까 취소를 먼저 눌러야 하는데, 호스트가 거짓 사기 수법을 사용해 취소를 누르게 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먼저 취소 버튼을 누르면 돈을 받지 않고 나가야 한다는 공식 선언을 하게 되는 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먼저 취소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 이렇게 저희가 에어비앤비 폭망한 김에 이 도시에서 에어비앤비 어떻게 구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아무리 신경을 쓰고 구해도 결국에는 이상한 숙소가 확률적으로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약간 기대를 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되게 좋은 숙소가 걸리기를 기대하는 것보다 제발 냄새만 안 나기를, 제발 소음만 없기를, 제발 바퀴벌레만 안 나오기를 이렇게 살려만 주세요라는 마음으로 숙소를 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댓글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