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생소한 고스트라는 CMS에서 첫글을 남겨 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툴들이 나와 있지만 아무래도 저에게 익숙한 CMS는 아직까지는 워드프레스 인것 같아요. 개발자 수준으로 완벽한 구현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로 쉐어하우스 도 구축했고 플러그인등을 통해서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고스트만의 장점이 있는 CMS

다만 워드프레스의 아쉬운점은 서버를 별도 관리해야 하고 생각보다 속도가 느린점이 있어요. 하지만 여전히 현존하는 훌륭한 독립형 CMS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생각이 바뀔까요?

쉐어하우스를 운영해 보면서 의도한 성격에 맞는 CMS를 줄곧 찾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블로그라 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대부분이지만 글을 큐레이션 해보면서 해외의 서브스택이라던지, 바이미더커피등의 툴도 사용해보며 적합한 툴들을 찾고자 했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수익화를 하는 방식이 구독과 멤버등을 통해서 직접 수익화를 목표로하는 CMS들인데 쉐어하우스는 글을 소셜미디어에서 글을 공유하며 Adsense를 통해 수익화를 진행하므로  SNS서비스와 워드프레스나 단순 노출용 CMS도 적합한 편입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쉐어하우스의 필진들인 하우스메이트들에게 브랜딩에 도움이 되거나 수익쉐어를 할 수 있는 구조를 지닌 CMS가 필요합니다.

고스트는 보다 빠른 속도를 구현하고 있고 Integation을 통해 교차의 서비스들을 활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Open AI나 업무를 자동화 해줄 Zapier등을 꾸준히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우선 고스트 웹사이트는 블로그로 활용해 보면서 저 개인이나 쉐어하우스의 멤버필진들의 글들이 가치있게 공유될 수 있도록 조금씩 적용을 해볼 생각입니다. 지금 이게 첫글이라 아직 고스트에 대해서도 잘 모르지만 빠른 속도로 한번 익혀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