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만들 때 조금 더 수익화가 용이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몇 번 소개해 본적이 있는데요. 최근 뉴시스의 기사를 보니 생각이 거의 맞았습니다.

물티슈 캡·마스크 재활용…‘생활꿀팁’ 영상 점점 짧아진다
기사내용 요약 틱톡·유튜브 등 SNS 상 일상 노하우 공유 ‘틱톡교실’ 해시태그 누적 조회수, 82억회 전문가 “TMI 많아” “10초 안에 끝나야 봐”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다 쓴 물티슈 캡을 음식물 쓰레기 봉투 뚜껑으로, 마스크 와이어를 변기 세척 도구로 활용하는 등 나름의 일상 노하우를 공유하는 콘텐츠가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해
9월 기준 '생활꿀팁', '살림꿀팁' 해시태그 사용량(생성수)이 전년(2021년) 같은 달보다 각각 1만8787%, 4700% 증가했다. 조회수 증가량도 1049%, 1만3015%로 각각 집계됐다.

최근들어 놀라울 정도로 라이프스타일, 리빙, 생활꿀팁의 영역의 콘텐츠가 늘어 났군요. 블로그는 물론 숏폼영상으로도 제작하기가 용이하고 사람들이 느끼는 효능감을 크게 주는 콘텐츠의 포맷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살펴보니

요즘 인스타그램 드려다 보면 리빙이나 생활꿀팁을 다루는 채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났습니다. 꽤 반응이 좋고 편안하게 영상을 만드는 분들은 큰 팔로워 획득은 물론 조회수도 엄청나더라구요.

이런 꿀팁과 노하우 콘텐츠는 대표적인 콘텐츠 포맷이자 제가 경험하고 증명할 수 있을 카테고리인데요.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에도 쉽고 공유되기도 쉬운 콘텐츠 입니다. 특히 포털 서비스에서도 홈엔쿠킹, 여행, 라이프스타일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주 선택 되는 콘텐츠 포맷 이기도 합니다.

릴스는 아직 직접적인 수익쉐어를 인스타그램에서 하고 있진 않아요. 유튜브와 같은 광고수익이 없습니다. 대신 다른 채널 어디 보다도 빠르게 팔로워, 조회수를 획득할 수 있어요.

리빙꿀팁이 전반적으로 반응이 좋지만 지금은 거의 조회수 경쟁이라 생각이듭니다. 리빙꿀팁이 가장 강세를 보이는 곳은 인스타그램의 릴스인것 같아요.(다시 말하면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반응나온다고 유튜브에서도 나오지는 않더라구요.)

인스타그램은 콘텐츠를 만들 확실한 동기를 부여해 주고 있는 것 같아요.

1. 영상외의 다른 포맷으로도 접근 가능
2. 영상을 통한 빠르게 팔로워 모객
3. 온라인에서 콘텐츠 수익화 가능(쿠팡파트너스, 공동구매, 브랜디드)
4. 모바일폰 + 편집 + 음원 = 릴스의 제작 효율성

저는 유튜브 만큼이나 인스타그램의 팬과 상호작용 팔로우 기능이 릴스와 시너지를 낼꺼라 생각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이 그걸 증명하는 중이에요. 영상 여러개로 수만의 팔로워로 성장하는 분들이 정말 많더군요!

하우투 콘텐츠가 좋은 점

벌써 몇년 째인가말인가?

분야별로 꿀팁 콘텐츠를 만들며 브랜딩 하기도 쉽고, 생활의 노하우를 담는 꿀팁 콘텐츠 또한 반응이 좋습니다. 또한 시즌별로 꾸준하게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어서 에버그린 콘텐츠라고 하듯이 재사용도 무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문분야로 깊숙히 들어가도 좋은 포맷이기도 하죠. 다양한 유튜버나, 블로거 중에는 이렇게 팁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희 쉐어하우스도 팁을 꾸준히 다루고 있지요.

특히, 건강이나 운동 분야는 최근 들어 사람들의 더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반응이 꽤 높은 편입니다.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거나, 건강을 관리하는 여러가지 방법들, 모드 클릭을 높여갈 수 있는 좋은 카테고리 입니다. 물론 건강 정보인 만큼 팩트체크를 하고 검증된 정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노하우나 꿀팁 콘텐츠들을 제품을 소개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기업이나 조직과의 협업 콘텐츠나 브랜디드 콘텐츠 만들 때 도 비교적 용이한 편입니다. 콘텐츠를 만들어 광고수익을 내는 것을 기본으로 쿠팡 파트너스나 링크 프라이스처럼 커머스와 연계도 쉽다고 생각합니다. 분야 별로 전문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든다면 브랜딩을 해 나가며 전문가로 포지셔닝하기에도 좋습니다.

살림을 하는 주부님들은 살림 꿀팁을, 덕후분이라면 분야 꿀팁을 꾸준하게 공략하고 콘텐츠를 만든다면 충분한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꿀팁이 신박한것도 많지만 워낙에 다양한 채널에서 다노출되다보니 구성이나 스토리 컨셉이 더 중요해 졌습니다. 컨셉을 잘 잡는 분들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더군요.

꿀팁류의 콘텐츠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 콘텐츠 측면에서는 단점일 수 있지만 유익한 팁을 공유하므로써 다른 사람들의 생활이 더 편해지는 것에 뜻을 두고 간다면 제법 긴 시간 동안 꾸준하게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 실 수 있다고 생각도 듭니다.